회사 출근 후 업무 시작 어떻게 시작하시나요?

 

2013년 이직 전까지 근무한 회사에서는 일일보고를 했습니다.

당일 업무 결과와 익일 계획에 대한 보고를 했지만 위에 보고가 올라가는 자료이다 보니 표면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보고서가 작성되어 실제와는 약간 다르게 관리가 되어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직 후에는 주간보고가 이루어지긴 했지만 바쁜 업무 탓에 계획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직 후 1인 전산으로 3년 정도 운영을 하면서 시간과의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혼자서 프로그램 개발을 하며 전산 관련 서포트 업무도 병행해야 됐기에 시간과에 싸움이었고 매일 야근은 당연하게 받아들였었죠.

1년 반을 특별한 날을 제외하고 야근을 하게 되었고 제 나름대로 뭔가를 바꾸어야지만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곰곰이 고민을 해보니 아침부터 퇴근 전까지 일은 열심히 하고 있지만 오늘 개발을 어디까지 마무리하고 지원해야 될 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 없이 닥치는 대로 일하고 있는 저를 발견하였습니다.

물론 주간단위로 에버노트를 이용하여 관리를 했었지만 이걸 더 잘게 쪼개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전에 프랭크 리 다이어리를 통해 관리한 적이 있었지만 글을 참 이쁘게 쓰지 못하는 저는 이내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역쒸 나는 프로그램으로 관리를 해야 되겠다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검토하였으며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Keep 프로그램을 선택하였습니다.

 

제가 본 Keep 프로그램에 강점

1) 무료로 서비스되며 구글이 서비스하기에 없어질 가능성이 없다 (안정성, 네이버나 다음 서비스 사용하다 중단된 아픈 기억이 ㅠ_ㅠ)

2) 카테고리별 메모 관리가 가능 ( 제가 관리하고 싶은 메모들 별로 쉽게 모아놓고 사용 가능 )

3) 체크를 통해 클리어한 업무에 대한 관리 기능 ( 줄이 쫙 쳐지면서 처리한 업무가 밑으로 내려가 정말 좋음 )

4) 메모 고정 기능 ( 중요 업무나 일정을 고정을 하면 상단으로 올라와 언제든지 체크 가능 )

5) 모바일 전용 어플 제공 ( PC에서는 크롬 브라우저로 스마트폰에서는 전용 어플로 사용 가능 )

 

위에 제가 사용하게 된 강점이고 특히나 주머니가 가벼운 저에게 무료 프로그램이 란 것이 가장 큰 강점이었습니다.

Keep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후 업무보고와는 별도로 매일 9시에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바뀌었습니다.

Kepp 체크 메모를 하나 생성 후 제목은 당일에 날짜이고 당일 꼭 해야 되는 업무 중요도 순서로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해당 중요도 순서로 업무를 진행하며 클리어할 때마다 체크를 하여 클리어를 시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이렇게 업무를 처리하나 한 가지 업무를 처리할 때마다 클리어했다는 뿌듯함도 느껴졌고 중요도 순서대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중요 업무를 놓치는 경우가 사라졌습니다.

 

보통은 다들 당일할 업무에 대한 계획은 가지고 시작 하지만 이걸 적어놓고 하나씩 클리어하며 처리하는 것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라고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5년째 업무를 해오고 있는데 효과는 정말 있다 였습니다.

물론 입사와 동시에 시작된 프로젝트의 완료로 인해 초기보다 업무량이 줄긴 했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새로운 개발 프로젝트가 추가되면 새로운 업무가 늘어났습니다.

이 일일 중요 업무 메모로 인해 하루에 업무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는 효과는 굉장히 컸습니다.

또한 직원들과 약속한 부분에 대한 내용들이 바로바로 반영이 되었기에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약속한 일자안에 프로그램 개발 및 업무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에 업무범위를 알고 일한 다는 건 생각보다 심리적으로 안정적이 되고 여유가 생깁니다.

 

저는 이 한 가지 바꾼 것 만으로 밥먹듯이 하던 야근과는 이제 이별을 하였습니다.

특별한 장애 또는 사내 긴급 업무가 생겼을 때 이외에는 야근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야근과 이별하게 하는 방법인 자동화 부분도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될 때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도 한번 시작해 보세요~~~!!

Posted by Midas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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