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회사에 이슈가 없어서인가...
출근하면 딱히 글 쓸 일이 없어 고민하던 중....
금주부터 진행되는 내부회계 컨설팅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볼까 생각이 들어서....
키보드를 두들겨 보네요!!
주축이 회계팀이 진행하는 거라 전산팀은 관련 협조 정도만 하면 되지만 그래도 회계사들과 미팅도 있고 ERP, MES 등 전산 시스템과 밀접한 부분이 있어 한번 진행했던 내용을 글로 남겨보기로 했다.
중견기업이 올해부터 내부회계 제도 감사가 첫 시행이고 중소기업 중 일정 자산규모나 상장사의 경우에는 올해 준비를 하고 내년부터 감사를 받도록 법이 제정되어 있다.
제가 다니는 회사도 코스닥 상장사이면서 일정 자산규모를 넘어서 법에 해당되기에 올해 법무법인을 선정하고 이번 주부터 컨설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일단 첫날 각 부서별 요청사항을 보내왔으며
전산팀에는 IT 구성도, 업무분장표 정도였다.
업무분장표야 원래 관리하고 있던 거기에 혹시나 변경사항이 없는지 체크 후 일부 업데이트를 해서 바로 인사팀을 통해서 제출을 했다.
그리고 난감한 게 IT 구성도(?) 도대체 무엇을 얘기하는 걸까... ㅎㅎ
네트워크 구성서, 서버 구성도, 음.... 멀까?? 고민하다.. 내 성격과 같이 회계 팀장에게 담당 회계사 메일 주소를 알려 달라고 해서 메일로 문의를 했다... ^^a 역쒸 모를 때는 물어보는 게 최고입니다.
괜히 고민해서 엉뚱한 자료 만드는 거 보다야 100배 낫다고 생각하고 살고 있습니다.
메일을 보내며 가능하면 샘플 자료를 보내주면 이해가 쉬울 거 같다고 했더니 회계사님께서 적당한 샘플과 함께 빠른 답변을 해주셨네요 ^^
역쒸나.... IT 구성도를 전산 시스템 구성도(일종에 기간계 시스템 안내자료)로 보면 될 거 같았다.
ERP 시스템 사용범위, DB 종류, 운영체제, 서버 종류....
MES 시스템 사용범위, DB 종류, 운영체제, 서버 종류... 등등등
이런 식으로 표를 만들어 제출하면 되는 거였다. ^^;;; 휴.. 안 물어봤으면 네트워크 구성도 그릴 뻔했음...
오늘 출근해서 후다닥 만들어 제출해야겠네요!!
저도 처음 겪는 만큼 글로 남겨두면 도움이 될 거 같아 이렇게 남겨보네요!!
앞으로도 이슈사항을 끝날 때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Posted by Midas M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