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내부회계 법적 문제 때문에 도입이 되었지만....
1달간의 시스템 도입 작업을 거치며 나름 전산시스템 개선을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 듯싶었다.
약 2주 정도의 테스트 및 안정화를 진행해야 되지만 현재까지만 상태를 봤을 때는 실보다 득이 많은 듯하다.
특히나 전산팀에서 자체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형상관리 솔루션 도입을 해주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해당 솔루션을 접하고 도입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일단 2가지 솔루션 DB 접근제어, 형상관리를 도입하기에 발주가 끝난 시점에서 전산팀 차석과 팀장인 내가 1가지 솔루션을 나누어 맡았다.
동시에 진행되다 보니 혼자서 모든 걸 다 처리하기에는 시간적으로나 업무량이 만만치 않았다.
일단 자사의 경우 C/S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배포 자동화를 진행해야 되기에 기존에 관리하던 개발 환경에서 상당한 변경이 예상되었고 솔루션 도입 시 그렸던 방향성과 부합되게 될지도 솔직히 미지수였다.
하지만 다행히도 양쪽 솔루션 모두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해 지원이 매우 잘되었고 착수 전 상세한 설명을 통해 전산팀 내부에서 해야 될 일도 명확하게 정리하여 진행할 수 있었다.
일단 DB 접근제어는 국내 1위 업체와 계약을 했고 MSSQL DB를 사용하기에 큰 무리 없이 차석이 잘 진행하고 있어 상세 설명은 넘어가겠다.

가장 우려했던 부분이 형상관리 솔루션이 었다.
자사에서 사용하는 C/S 개발 프로그램이 워낙 오래된 프로그램이고 형상관리 업체 여러 곳과 PT를 진행하며 어렵게 선택한 곳이었다.
이번에 진행하며 형상관리 솔루션 구축을 진행하며 준비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다.

1. 자사에서 사용하는 개발 툴 전문가가 있는 업체를 선정하라
   자사의 경우 C/S 개발도 하지만 웹 개발도 하고 최근에는 어플 개발도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회계에서 관리에 필요한 부분은 재무제표와 관련 있는 시스템으로 보통 ERP 시스템이 주가 된다.
   특히나 내부회계 감사에서 요구하는 부분은 사용자 요청 -> 관리자 승인 -> 프로그램 수정 -> 요청자 테스트 결과 관리 -> 현업 배포 빌드 -> 관리자 승인 -> 현업 배포 등의 과정이 지켜지며 관리가 되고 이 사이에 수동 작업이 아닌 모든 게 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을 통해 자동처리가 되고 로그가 남느냐는 것이 가장 관건이다.
   이로 인하여 우리도 업체를 선정하며 정말 많은 변수를 고민해야 했고 개발 툴이 오래된 것이라 국내에 개발자가 작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보니 이 부분이 난관이었다.
   하지만 다행히 해당 업체에서 우리와 같은 개발 툴을 사용하는 전문가가 있어 준비과정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우리가 원하는 프로세스에 맞추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꼭 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해당 업체에 개발자와 소통하며 기술지원 여부를 명확히 판단해보기 바란다.
   한번 도입하면 오랜 기간 사용을 해야 하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하기를 바란다.

2. 프로젝트 시작 시에 기준을 명확히 정리하라.
  최근 복주환 강사의 생각정리 책을 읽으며 많은 것을 배웠다.
  특히나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에 대해 배웠고 그중 만다라트와 로직트리 기법으로 형상관리 솔루션 도입을 관리하며 큰 도움을 얻었다.

  은근히 솔루션 도입을 하며 업체에 기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솔직히 우리가 원하는 형태가 아닌 업체가 구축하기 좋은 형태대로 구성이 되고 이렇게 구성된 시스템은 오랜 기간 사용하며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이번에 해당 기법으로 명확히 도입 사유, 자사에 구축하는 방향, 구축 후 얻어지는 부분을 명확히 정리를 하였고 정리된 부분으로 업체와 미팅을 하며 진행을 하니 자사에서 원하는 방향에 90% 이상 부합하는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였다.
  특히나 형상관리의 경우는 불가피하게 자사에 맞게 업체들이 커스터마이징을 해주기 때문에 우리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리하고 업체에 명확하게 전달하는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

3. 솔루션 구축은 결국 우리가 하는 거다. 솔루션 업체는 툴만 제공할 뿐....
  이번에 하면 약 3주간 고생했던 부분은 기존에 지저분하게 관리되면 8년간의 작업 소스를 완전히 정리했으며  형상관리 솔루션 도입에 맞추어 프로그램 프로젝트 단위도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그리고 사용되지 않는 프로그램도 모두 정리를 하여 전체적인 소스 크기를 감소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상당히 가벼워졌다.
  또한 형상관리 솔루션과 연동을 위해 Command Line 컴파일을 구현하며 새로운 기술도 접하고 이렇게 자동화가 가능한 부분에 대해 새롭게 공부하는 계기도 되었다.
 우리가 해당 기술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고 나니 형상관리 업체 엔지니어와 미팅도 매우 간소화되었고 생각한 것보다 2주 이상 구축 시간을 앞당길 수도 있었다.
 그리고 해당 업체의 작업량도 감소하다 보니 자사에서 요구하지 않은 좋은 아이디어도 제공하여 시스템을 커스텀해주는 효과까지 얻게 되었다.
  물론 새로운 솔루션 도입하는 것이 어렵고 힘든 작업이지만... 업체 손에 맡기는 것보다 자신의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회사에 좀 더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보길 바란다.

이상 이렇게 3가지로 구축하면 생각이 들었던 부분을 요약할 수 있겠네요.

아직 실무에 적용한 단계가 아니기에 한 2주 뒤 실무에 적용하며 결과를 남기겠지만....
형상관리를 도입하며 수정 히스토리의 추적 및 체계적인 소스 관리는 현 상태에서도 전산팀에게도 매우 큰 발전이라고 생각이 든다.
^^;;; 조만간 현업 적용 후 글을 남겨 보겠습니다.

Posted by Midas M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