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용은 최소한 세군데 이상의 견적을 받아본다.
- 그래야 후회 안하게 되겠죠.?
2. 업체 실적 및 업력을 반드시 확인한다.
- 업체 검증은 필수사항이니까요.
3. 기업지본금과 경영상태를 확인한다.
- 유지관리 업체중에는 수익성이 열악한 업체가 의외로 많습니다.
중간에 유지보수업체가 바뀌는 불상사를 미리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4. 하자보수 보증한도를 확인하고 증서는 반드시 챙긴다.
- 유지보수중 문제 발생시 하자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5. 유지보수인력에 대한 명확한 검증을 한다.
- 자격증, 경력, 면접을 통한 검증, 성실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6. 백업인력 유무, 백업인력 운영방안등을 반드시 검증한다.
- 이부분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인력에 대한 운영방안은 반드시 챙기셔야 합니다.
7. 장애상황, 비상상황에 대한 운영방안등을 반드시 사전 검증한다.
- 평상시 예방점검 등도 중요하지만, 장애상황에서의 업체 대응계획, 대응능력등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 부분이 유지보수의 핵심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장애대응계획, 절차 등이 포함된 제안서를 받고 반드시 검증하시기 바랍니다.
8. 유지보수 만족도 평가가 포함된 업체의 평판, 신용, 인지도 등을 검증한다.
- 주변 평판, 유지보수플랫폼등의 만족도 점수, 후기, 인터넷기사, 블로그 등을 통해 검증합니다.
- '메인터스'를 이용하셨다면 만족도, 평가내용은 자동 확인 되겠죠.^^
9. 유지보수 계약문서의 법무부서 검증, 계약조건 등에 대한 명확한 상호확인이 필요하다.
- 계약서의 중요성은 두말 할 필요가 없겠죠.?
10. 반드시 SLA협약에 포함된 계약을 해야 한다.
- SLA는 유지보수 서비스수준을 명시하고 보증하는 규정입니다.
SLA협약을 통해 유지보수의 품질관리, 평가관리가 이루어지는 만큼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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