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관리자의 주절 주절

시스템 도입 검토 : 잘못된 것은 시간이 지나야 알수 있는게 아닌데.

Midas Min™ 2020. 10. 28. 06:25

얼마 전 대표님에게서 계시는 병원에 시스템 교체를 진행한다고 귀띔해 주셨다.

4~5년 전 그쪽 시스템 교체할 때 같이 검토를 하고 도입하는 시스템에 반대를 했었지만....

내가 쓴 보고서와 의견은 거절되고 그쪽 구매팀장이 원하는 시스템으로 도입이 결정되었다.

저는 시스템을 도입할 때 꼭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

1. 아주 오래된 개발 툴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신뢰하지 않는다.
   - 오랫동안 메이저 업데이트가 없었으므로 투자할 자금에 문제가 있거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안 하고 있다.
   - 오래된 개발 툴 개발자는 구하기가 어려워 기술 지원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2. 레퍼런스 경험을 꼭 체크하자.
   - 사용해본 사람보다 더 정확히 그 설루션을 아는 사람은 없다.
     되도록 업체에서 소개해준 레퍼런스 말고 아는 지인을 통해 별도의 레퍼런스 체크를 꼭 해야 된다.

3. 가격이 저렴하면 그만큼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 다 알고 있지만 싸면서 좋은 제품을 사는 게 최고이긴 하지만 세상에 이런 건 없다.
     싸게 팔면 다 그만한 이유가 존재한다.

전 이렇게 생각하기에 절대 저렴한 시스템을 도입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고가의 시스템이 꼭 성곡 하는 건 아니지만 적정 가격에 제의하는 업체가 정상적으로 서비스 가능한 업체라고 생각이 드네요!!
역쒸 그때 검토 시 느꼈던 부분은 우리 저렴하니까 우리 꺼 써주세요!! 였는데...
새롭게 도입한 시스템은 제대로 활용도 되지 못한 채 이전 문제 시스템과 비슷하게 많은 문제로 인해 교체되는 상황이 되어 버렸네요!!
내년에 우리도 많은 시스템 도입을 검토해야 되는데...
신중한 검토 후에 도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남겨 보네요~~~!!